넋두리

건강식품인 줄 알지만 사실 그렇지 않은 12가지 식품

골수야당 2010. 10. 30. 21:24


분명히 라벨에는 다이어트에 좋고 저지방이라고
되어 있지만 식품점에서 당신이 집어
드는 선호 식품들이
진정 당신의 건강에도 좋은 걸까
?

여기 우리들이 알아낸 무늬만
건강 식품 12가지가 있으니
이제부터 이것들은 쇼핑 카트에서 멀리 하시길...


california-rolls.jpg

1. 캘리포니아, 다이나마이트 롤즈
신선한 초밥 한 줄은 가볍게 한 끼 먹기 좋아 보인다.  하지만 때에 따라 이것들은 다이어트에 적이 되곤 하는데, 캘리포니아 롤에는 마요네즈가 들어있고, 다이나마이트 롤은 새우튀김으로 만들어진다는 거.  또한 대부분의 캘리포니아 롤에서 발견되는 게맛살 대용식품은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고 하얀 쌀밥도 고 탄수화물이다.  게다가 간장에 찍어먹는 초밥 롤은 패스트푸드보다 더 나을 것도 없다.  차라리 신선한 회를 먹거나 가능하다면 현미로 주문하시라.

 

smoothie_1.jpg

 

2. 스무디

전국적으로 유명한 체인의 스무디는 대표적인 가짜 건강식품이다.  물론 그것들은 엄청난 량의 과일로 만들어진 건 맞지만 거기에는 아이스크림과 설탕도 엄청 들어간다.  라지 사이즈의 스무디 그 자체만으로 한 끼 식사가 될 수 있고 20온즈의 블랙베리 프리미엄 스무디는 설탕 90 그램에 칼로리는 680이나 된다.  만약 당신이 단 게 먹고 싶다면 그냥 집에서 신선한 과일이나 요구르트로 직접 만들어 먹으라.


store-bought-muffin.jpg

 

3. 브랜 머핀

가끔 우리들은 바쁘게 살다 보면 아침 출근을 하면서 아침식사를 해결하기도 하는데, 그때 주문하는 커피와 머핀은 하루를 시작하는 간편한 식사가 되기도 하고 살찌는 걸 방지하기 위해 더블 쵸콜렛 케익을 피해 브랜 머핀을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알고 보면 브랜 머핀은 지방 덩어리이고, 칼로리와 설탕 함유량도 엄청 높아 오전 늦게 되면 에너지가 떨어지게 만드는 주 요인이 된다.  스타벅스의 사과 브랜 머핀은 지방 9그램에 칼로리는 350이나 되는데 만약 당신이 건강에 유의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머핀은 피하는 게 상책이다.  대부분의 유명 커피 체인점에서 파는 건강에 좋다는 호박 호두 머핀도 지방 28그램에 490칼로리라고 한다.(게다가 이건 당신이 주문하는 라테를 뺐을 때의 수치라는 거!)

granola-bars.jpg

4. 그래놀라 바

그래놀라 바는 캠핑, 하이킹 할 때 주요 음식이다; 그건 맛도 좋고 꽤 유용하기도 한데 적어도 겉으로 보이기엔 그렇다.  하지만 대부분의 그래놀라 바에 숨겨진 진실은 그것들이 설탕과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인데, 예를 들어 내이처 벨리의 아몬드 크런치 그래놀라 바는 하나 당 8그램의 지방과 11그램의 설탕을 함유하고 있다.  물론 그럼에도 여전히 그것들이 쵸콜렛이나 요구르트로 덮힌 다른 음식들보다는 낫긴 한데, 만약 당신이 그래놀라 바를 먹는 습관을 버릴 수 없다면 그 중에서도 카쉬의 그래놀라 바가 최상의 선택이라는 걸 주지하시라.  거기엔 설탕과 지방이 다른 어떤 캐나다 브랜드 제품보다 덜 들어가 있으니까 말이다.

 

iced-tea.jpg

 

5. 아이스 티

시원하고 달짝지근한 아이스 티는 여름의 열기를 식혀주는데 그만이다.  하지만 가게에서 파는 많은 아이스 티에는 건강에 안 좋은 콘 시럽이 다량 들어 있다는 거.  아무리 녹차를 넣었다는 문구가 있든, 포장이 그럴 듯 하든 간에 아이스 티는 소다만큼 건강에 나쁜 게 사실이다.  평균적으로 한 병의 아이스 티에는 설탕 15 그램이 들어가 있다.  이걸 대신할 건강 음료로는 2컵의 끓인 녹차에 레몬 한 개를 즙을 내어 넣은 후 차게 해서 1컵의 클럽 소다와 신선한 민트를 약간 첨가하는 것이 있겠다.

 

pita-chips.jpg

 

6. 피타 칩

피타 칩은 기름에 아주 많이 튀긴 음식은 아니지만 당신이 피하려고 하는 다른 감자 칩만큼 몸에 안 좋은 건 사실이다.  보통 고소하다고 인기 좋은 시중에서 파는 피타 칩에는 5그램의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물론 이건 도리토스 칩에 들어있는 8그램보다는 적게 들어있는 거지만 그래도 칼로리와 나트륨 량은 별 차이가 없다.  보통 칩 한 봉지는 140 칼로리이고, 1온스 250밀리그램의 나트륨이 들어가 있다고 한다.

 

veggie-chips.jpg

 

7. 야채 칩

야채는 몸에 좋다.  하지만 여기에는 단서가 있는데, 레몬 주스와 함께 하는 녹색 채소가 몸에 좋다는 것이지 튀긴 야채 간식이 좋다는 건 아니라는 게 바로 그것.  당신이 식품점 간식 코너에서 발견하는 칩이 바로 그런 것들인데, 그것들은 방부제와 인공적인 맛을 내는 향신료 등은 첨가되지 않았을 지 모르지만 도리토스 칩 한 봉지보다 지방이나 칼로리가 낮은 건 아니라는 걸 명심할 필요가 있다.


microwave-dinner.jpg

8. 냉동 다이어트 식품
냉동 식품은 빠르고 편리해서 사람들이 전자레인지에 그것들을 데워 먹는 게 놀랄 일은 아니지만 작은 량으로 충분한 영양 섭취가 안 돼 계속 공복감을 느끼게 하고 결국 쿠키를 먹게 만든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리고 많은 냉동 식품들이 지방은 낮은 반면, 소금 함유량이 높다는 것도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  건강에 좋은 대용품이 필요하신가?  그렇다면 시간이 있을 때 직접 음식을 준비해 놓고 적당한 량으로 나눠 냉동시켜 필요할 때마다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으면 빠르고도 쉽게 식사를 할 수 있고, 소금과 식품 첨가물도 훨씬 덜 섭취할 수 있다는 거.

fro-yo.jpg

9. 프로즌 요구르트

무지방 요구르트는 TV에서 노상 떠드는 전설 같은 음식이라고 볼 수 있겠다.  많은 프로와 배우들이 맛나게 다이어트 하는 음식으로 이걸 꼽고 있는데 방송에서도 나왔듯이 사실 이 디저트는 생각만큼 건강한 음식이 아니라는 게 입증되었다.  우리가 흔히 먹고 있는 소프트 버전 역시 지방 함유량은 낮을지 몰라도 설탕 함유량이 높은데, 실례로 작은 요겐 프루즈 저지방 바닐라 요구르트에는 과일 빼고도 당분이 20.2 그램이나 들어있다.

tomato-juice_0.jpg

 

10. 야채 주스

V8 같은 야채 주스는 비타민, 섬유소, 미네럴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성분으로 만들어졌지만 아무리 그래도 신선한 야채를 대신할 수는 없다.  이런 맛 좋은 음료의 가장 위험한 측면은 거기에 함유된 소금의 량인데, 예를 들어 V8 100% 야채 주스에는 한 캔 당 470 밀리그램의 소듐이 들어있다.  또한 오르가닉 제품이라는 말에도 속으면 안 되는데 그건 같은 량의 소듐에 칼슘은 덜 든 것이니 차라리 정 이 제품을 마시려거든 소금의 량이 70% 덜 들은 V8 저 나트륨 제품을 마시도록 하라.
 

istock_salad-83434181_13.jpg

 

11. 샐러드

당신은 아마도 전에 이런 이야기를 반복해서 들었을 것이다.  샐러드가 최고의 건강 식품은 아니라는 것!  뭘 넣어 먹느냐, 드레싱으로 뭘 넣느냐에 따라 샐러드는 다른 저지방 점심보다 허리를 더 굵게 만들 수도 있으니 말이다.  바삭바삭한 닭고기또는 베이콘과 함께 먹는 게 건강을 위한 선택이 아니라는 건 이미 눈치챘을 것이겠지만, 그 외에도 사람을 현혹시키는 예를 들어 웬디즈의 사과 호두 치킨 샐러드같은 건 건강한 음식처럼 들리지만 실은 1590 밀리 그램의 소금, 27그램 지방, 거기에 칼로리는 580이나 되니 햄버거 하나를 주문하는 것과 다를 게 없다.  호두만 빼도 지방은 삼분의 일로 줄어들고, 거기에 닭고기를 빼면 소금 량도 절반으로 줄어들게 된다고.
 

dried-apricots.jpg

 

12. 말린 과일

신선한 과일에서 수분을 뺀 말린 과일은 우리들에게 포만감을 준다.  그래서 당신은 그냥 포도보다는 말리면 더욱 많이 먹게 되고, 당연히 칼로리와 당분도 더 많이 섭취하게 된다.  그렇다고 영양분이 더 많은 것도 아닌데 말이다.  몇몇 말린 과일에는 당분이 더 첨가되어 과일이라기보다는 캔디 같은 맛을 내기도 한다.  예를 들어 프레지던츠 초이스의 말린 자두 35 그램 당 13 그램의 설탕이 들어있고, 40 그램의 말린 가당 된 크랜베리에는 26그램의 설탕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원 글과 사진의 출처는 베스트헬스맥닷씨에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