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넋두리

해맞이(해돋이) 명소 10곳

by 골수야당 2011. 12. 25.

새해가 얼마 남지 않았네요.
2012년은 힘차게 떠오르는 해를 보면서 맞이하면 더욱 활기차게 시작할 수도 있겠습니다.

전국 해돋이 명소 10곳을 소개합니다. (순서는 아무 의미 없습니다. ^^)

▶왜목마을
서해안에서는 드물게 바다 일출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몰과 월출까지 한 장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왜가리 목처럼 불쑥 튀어나온 지형 덕분이라네요. 마을 뒤 야트막한 석문산이 감상 포인트. 일출이 동해보다 약 5분 늦다고 합니다.
충남 당진군 석문면 교로리,
www.waemok.org


▶향일암
이름부터 '해를 바라본다.'라는 뜻이니 일출이 멋진 건 두말하면 잔소리. 원효대사가 659년 여수 금오산 기암절벽에 세운 사찰입니다. 동백나무와 남해 수평선에서 솟는 이곳 일출이 전국 최고라고 꼽는 이들이 꽤 된다는군요.
전남 여수시 돌산읍 율림리,
http://www.hyangiram.org


▶금산 보리암
남해안에 드문 일출 명소로 일몰도 볼 수 있는데 활짝 갠 날보다 연무와 구름이 살짝 드리웠을 때 오히려 더 아름답다고 합니다. 화엄봉까지 올라가 보리암 일출 사진을 찍으면 하늘이 주홍빛으로 물드는 하늘과 한려수도가 장관이라고 합니다.
경남 남해군 상주면 상주리,
www.namhae.go.kr


▶추암 촛대바위
애국가 영상에 등장하는 일출은 대개 여기서 찍었죠. 주변의 거북바위, 두꺼비 바위, 부부바위, 코끼리 바위 등 기암괴석이 동해와 어울려 절경을 연출합니다. 애국가에 나오는 것처럼 일출 사진을 찍으려면 촛대바위 앞 작은 동산에 자리를 잡아야...
강원도 동해시 추암동,
www.dhtour.go.kr


▶간절곶 등대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일출을 볼 수 있는 곳. 호미곶보다 1분, 정동진보다 5분 빨리 일출이 시작됩니다. 바다를 바라보고 우뚝 선 등대와 등대 앞 소나무숲이 일출과 조화롭게 어우러집니다. 매년 새해 첫날 해맞이축제가 열린다고 하네요.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 ganjeolgot.ulsan.go.kr


▶해남 땅끝마을
북위 34도 17분 21초, 한반도 최남단에서 보는 일출은 의미와 느낌이 각별하고 일출과 일몰을 함께 볼 수 있어서 많이 찾는다네요. 12월 31일 저녁 해넘이제 행사에 이어 1월 1일 새벽 해돋이 행사가 열립니다. 전남 해남군 송지면 땅끝마을, www.openland.or.kr


▶지리산 천왕봉
천왕봉 일출은 지리산 8경 중 제1경으로 꼽힐 정도로 아름답지만, 정상이 구름에 싸여 있을 때가 잦아 해를 감상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3대에 걸쳐 선행을 쌓아야 천왕봉에서 일출을 볼 수 있다.'라는 말도 있으니 일출 보는 데 실패했다고 본인 탓이라고 자책할 필요는 없습니다.
경남 산청군 시천면, jiri.knps.or.kr


▶호미곶
육당 최남선이 한반도에서 가장 아름다운 일출을 볼 수 있는 곳으로 꼽았던 곳. 손 모양 조형물이 해가 뜨는 앞바다에 설치돼 있어 해를 바다에서 하늘로 밀어내는 듯한 모습이 연출됩니다.
경북 포항시 남구 대보면, homigot.invil.org


▶정동진
너무 인파가 몰려 짜증스럽기도 하지만 그만큼 강릉 정동진은 일출 감상의 대명사죠. 일출도 일출이지만 해풍에 비스듬하게 누운 소나무, 깎아지른 절벽, 해안도로 등 어우러진 풍광이 아름답습니다.
강원도 강릉시 강릉면,
www.jeongdongjin.co.kr


▶성산 일출봉
오죽하면 봉우리 이름이 아예 일출봉일까. 거대한 성을 닮았다 하여 성산이라는 이름을 얻었다네요. 올레 걷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성산일출제가 매년 1월 1일 열립니다.
제주도 서귀포시 성산읍, cyber.jeju.go.kr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꼭 이런 명소뿐만 아니라 당시 상황에 따라 감동도 바뀌는 법이라고 봅니다. 1985년 여름, 배낭여행을 하며 동이 틀 무렵 삼척 죽서루에서 근덕 해수욕장으로 국도를 따라 걸어간 적이 있는데 도중 고갯마루에서 마주한 일출이 아직은 최고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당시엔 카메라가 없어서 기억에만 남아있지만... ^^;;

'넋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젯(adget) 광고를 지우다.  (3) 2012.02.19
'잠자기 전 우유 한 잔?' 효과 없다  (0) 2011.12.26
탄소 성적표지 인증  (0) 2011.12.16
피부건조증 예방하는 방법.  (0) 2011.11.29
김보경의 아파  (0) 2011.11.22